본문 바로가기
기타/후기

[후기] 미라클모닝 50일차 후기 (+ 겨울방학 회고 + 22-1학기 목표)

by 이지이즤 2022. 2. 28.



밤이 싫었다.
밤만 되면 우울해졌고, 나는 우울에 더 파고들며 잠들지 않기 위해 노력했다.

버틸 수 없을 정도로 졸리면 침대에 누웠지만,
잠에 들기 전까지의 시간이 괴로웠고 공기들이 나를 짓누르는 기분이었다.

그 상황에서 내가 할 수 있는 건 유튜브를 보는 것이었다.
유튜브는 나의 원인모를 공포감을 물리쳐줬고, 체력적으로 더는 버틸 수 없어 잠에 들 때까지
1시간에서 2시간 가량 나의 친구가 되어주었다.
나의 수면 습관은 최악이었고 생활패턴도 규칙적이지 않았다.

변화가 필요했다.

그래서 미라클모닝을 시작했다. 뭔진 모르겠지만 일단 일찍 일어나기로 했다.
나의 우울감의 출처가 불규칙적인 수면 패턴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미라클모닝에 관한 글이나 영상들을 보면
다들 새벽 4시~5시 30쯤에 기상한다.
난 개의치않고 아침 9시 기상을 목표로 잡았다.
'어떻게 하느냐' 보다 '일단 하긴 하는지'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침대 옆 스탠드를 치우고, 핸드폰을 침대에서 멀리 떨어진 책상 위에 올려두고 잤다.
자려고 누웠는데, 신기하게도 기존의 불안하고 우울한 마음 대신 기대감이 가득 차있었다.
다음날 아침, 나는 눈을 번뜩 떴고, 세수를 하고 간단한 운동을 했다.
그것만 했는데도 굉장히 뿌듯하고 그날 하루종일 기분이 좋았다.

다른 날 아침엔 영어공부를 해보기도 했고, 백준을 풀기도 했고,
헬스장에 다녀오기도 했다.

하다 보니 아침시간에 어떤 걸 하면 효율이 좋은지 알게 되었다.
백준 풀기와 운동은 저녁에 하는 게 나에게 잘 맞았고,
아침엔 영어공부와 독서를 하니 집중이 잘 되었다.

그렇게 현재의 하루 고정 루틴이 만들어졌다.
6시 30 기상 -> 영어공부 1시간 -> 독서 1시간 -> 8시 30 아침식사
-> 개발공부 3~4시간 -> 2시 점심식사 -> 알고리즘 공부 4~5시간 -> 운동 1시간
-> 기타 공부/정리 -> 11시 30~12시 30 취침.

초반 일주일 정도는 낮에 졸리기도 하고 일어나기 싫은 날도 있었지만,
요즘은 오히려 하루 종일 활력이 넘치고 알람을 듣기 전에 깰 때도 많다.

50일간의 기상시간 (역순)


잠에 들기까지 1~2시간이 걸리고 누워서 핸드폰을 보다가 자던 내가
이젠 핸드폰을 멀리하고, 눕자마자 잠들게 되었고,
밤에 우울한 감정이 찾아오는 날도 없어졌다.


그 누구의 방해도 받지 않고 온전히 나의 시간을 가지며 공부를 하는 아침 시간이 정말 좋다.

평소에 미루고 미루면서 안 하던 영어공부와 독서를
매일 할 수 있게 되었고, 어느새 습관이 되어 이제는 하지 않으면 어딘가 불안할 정도이다.

하루 루틴대로 생활하다 보니, 몇 시쯤 뭘 해야 한다는 대략적인 기준에 따라
내가 어디서 자투리 시간이 낭비되고 있는지 파악할 수 있었고 시간 관리하기 좋았다.
이렇게 살다 보니 가끔 새벽 1~2시까지 깨있는 날에도 밤낮이 쉽게 뒤바뀌지 않고
다음날 일찍 일어날 원동력이 되어주었다.

게다가 규칙적인 생활 덕분에 식사도 규칙적으로 하게 되면서
건강식 위주로 차려먹게 되었다.
실제로 인바디 검사 결과, 3개월 전에 비해 골격근 1.5kg 증량, 체지방 5.8kg 감량되었다! 어메이징

쓰다 보니 너무 장점만 쓴 게 아닌가 싶은데
사실 단점이 없다! (= 나에겐 단점이 없었다.)

미라클모닝을 한 덕분에 하루를 소중하게 보낼 수 있었고,
공부량이 폭망 하는 날 없이 어느 정도 평균 이상을 유지할 수 있었다.


2022년 겨울방학 회고

이번 방학에 미라클모닝을 시작한 건 정말 잘한 일인 것 같다.
1학년 때는 열정만 넘쳐서 방학마다 소화하기 힘든 스케줄로 살다가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번아웃 오는 날도 많았는데,
이번에는 일정 수준 이상 공부량을 유지하면서도 적당히 놀고 즐기기도 했다.

2월부터 쓰기 시작한 10분 타임테이블

겨울방학 동안 예열을 잘 했으니
이번 연도에는 더 힘차게 달릴 수 있을 것 같다.



21년도 12월 종강 직후, 이번 겨울방학 목표를 세웠었다.
<매일 To Do>

  • 영어공부
  • 독서
  • 운동
  • 일기 쓰기

<겨울방학 목표>

  • 신촌캠프 초급반 all출석 & 연습문제 다 풀기(70% 풀었음)
  • 골드 130솔브(121솔브 했음) or 플래 진입 / 새싹 5단계
  • CampContest 5등 이내 (연습으로 작년 꺼 풀어보기)
  • Codeforces 5회 이상 참가 or 레이팅 1200 이상
  • 솔브닥 클래스 4++ 다 풀기
  • 컴네, 컴구 유튜브로 가볍게 예습
  • 개발 공부 / 클론코딩
  • 블로그 시작하기

실천한 것도 있고 못한 것도 있는데
이를 바탕으로 이번 학기 목표를 세워봐야겠다.


2022년 1학기 목표

<매일 To Do>

  • 미라클모닝
  • 영어공부
  • 독서
  • 운동
  • 일기 쓰기

<1학기 목표>

  • 학교 수업☆ : 일주일 단위로 복습 끝내고 바로바로 정리노트 만들기,
                       배운 내용 포스팅 또는 설명하는 영상 찍기(확실히 내 지식으로 만들기!)
  • 알고리즘 : 일주일에 골드 2문제 이상 꾸준히 풀기, 하이아크 초급스터디 강사
  • 개발 : 인프런 John Ahn 노드/리액트 강의 들은거 복습 -> 배운 거 기반으로 운동기록 웹 혼자 만들어보기
  • 모던 자바스크립트 Deep Dive 1 회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