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장>
1. TCP/IP의 두번째, 세번째 계층의 패킷이름은 각각 뭔지?
2. TCP와 TCP, UDP와 UDP사이에 주고받는 패킷의 이름은 각각 뭔지?
3. 상대방의 포트번호를 알아낼 때 사용하는 응용 프로토콜 이름은?
4. 국제 표준화기구의 표준인 OSI모델에서 완전히 정의되지 않은 계층의 이름은?
1. Frame, Datagram
2. segment, user datagram
3. WKS (well known service)
4. L5: Session, L6: Presentation
<3장>
1. 매체의 특성을 결정짓는 요소 2가지는?
2. 일반파일과 멀티미디어 파일을 보낼때 각각 어떤 압축?
3. 무선통신에서 같은 주파수라도 경로와 도착시간이 달라서 생기는 문제는?
4. Latency = ( ) + ( ) + ( ) + ( ). 빈칸에 들어가는 것?
5. 각각의 패킷들이 겪는 delay가 다른 현상을 뭐라고부르는지?
1. 대역폭, 잡음수준
2. lossless압축, lossy압축
3. ISI (inter symbol interference)
4. 전파시간(Tp), 전송시간(Tfr), 큐시간(QT), 처리시간(PD)
5. Jitter (파형난조)
<4장>
1. 디지털데이터 0 1 0 0 1 0 을 AMI방식으로 전송할때의 그래프 모양은?
2. AMI부호화와 B8ZS기법이 동시에 이루어질 때, 연속된 8개의 0을 만나면 어떻게 삽입?
3. PCM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샘플링 방법은?
1. 데이터 1일때 그래프 +,- 교대로 사용
2. 0 0 0 V B 0 V B
3. Flat-top sampling
<5장>
1. ASK와 FSK의 단점은 각각?
2. AM, FM중에 더 멀리까지 전파될 수 있는것은? 그 이유는?
1. noise에 취약, 주파수 2개 사용
2. AM, 주파수 높을수록 직진성이 강해서 FM(높은 주파수)은 멀리못감
<6장>
1. slot 낭비는 없지만 주소를 함께 보내야하는 TDM방식 이름은?
2. Spread Spectrum의 목표 2가지는?
3. FHSS에서 전파교란에 대처하는 방법 이름은?
1. Statistical TDM
2. 암호화(도청 방지), 전파방해문제 해결
3. Fast Hopping
<8장>
1. 네트워크 자원 2가지는?
2. Circuit switching의 연결설정 단계에서 하는것은?
3. Virtual-Circuit approach에서 사용하는 테이블 두가지?
4. Packet Switching의 스위치 구조 이름은?
1. 스위치 내의 micro switch, 링크내의 channel(대역폭)
2. switch, link자원 예약&할당
3. 레이블 스위칭 테이블(label/VCI결정), 라우팅테이블(port결정)
4. Banyan switch
<9장>
1. 패킷 재전송 후 Ack를 받을 때까지의 시간을 뭐라고부르는지?
2. A5:34:45:11:91:F1은 network sevice의 어떤 타입(~cast)의 주소?
3. ARP요청과 응답은 각각 network sevice의 어떤 타입?
4. ethernet의 Hardware length와 IP ver4의 Protocol length는 각각 몇byte?
1. round trip time (rtt)
2. multicast
3. broadcast, unicast
4. 6byte, 4byte
<11장>
1. DLC서비스중 Framing에서 ESC는 어떤 상황에 사용하는지?
2. Stop&Wait protocol에서 패킷중복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사용하는 number 2가지는?
3. HDLC의 S-frames Code에서 REJ와 SREJ가 사용하는 protocol은 각각 뭔지?
4. PPP에서 L2교섭과 L3교섭을 담당하는 프로토콜이름은 각각 뭔지?
5. PPP의 CHAP 인증방식에서 패스워드 도청문제 해결방법은?
1. data에 Flag와 똑같은 패턴이 있을때 Byte stuffing
2. 패킷보낼 때 sequence number, Ack보낼 때 acknowledge number
3. Go back N, Selective Repeat
4. LCP. NCP
5. 암호화키를 이용한 One-Time Password사용
<12장>
1. RTS/CTS extension은 어떤 상황에 사용하는지?
2. Multiple-access protocols 세 종류 중에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 것은?
1. CSMA/CA에서 hidden station problem 해결을 위해 사용
2. Channelization protocols
<14장>
1. 개인사용자가 인터넷 연결하는 방법 3가지?
2. 일반 전화선을 사용하여 고속으로 통신하는 기술 중 다운로드 회선에 더 많은 대역폭을 할당한것 이름은?
3. cell(small fixed-size)의 장단점?
4. ATM에서 네트워크 경계쪽 교환기의 interface이름과 사용하는 레이블 이름은?
5. 통신시스템 문서에 들어가는 내용 3가지?
1. 광LAN, DSL, Cabel modem
2. ADSL
3. 효율성은 좀 떨어지지만 오류제어, 지연, 공평성 면에서 good
4. UNI, VPI와 VCI
5. service, architecture, protocol
<15장>
1. wireless LAN에서 infra(AP)없이 모든 노드들이 호스트이자 라우터역할을 하는 네트워킹 이름은?
2. WiFi 실시간통신에서 contention-free일때 AP가 Polling을 통해 dead-line내에 전송하게 해주는 기능 이름?
3. CDMA의 ISI문제 해결을 위해 느린 여러개를 병렬전송하는 방식의 이름은?
4. WiFi보안 중 WPA-Enterprise에서 사용하는 인증프로토콜 이름은?
5. 블루투스 네트워크 타입 중 여러개의 piconet을 연결한 타입 이름?
6. Baseband layer의 single-secondary/multiple-secondary communication에서 충돌해결을 위해 사용하는 것은 각각 뭔지?
1. Ad hoc network(mode)
2. PCF
3. OFDM
4. EAP
5. Scatternet
6. TDD, TD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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